본문 바로가기
+ OS/Linux & Unix

[Solaris]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명령어

by :: Teacher :: 2019. 10. 8.
728x90
반응형

# init 0

위 명령어는 시스템을 run level 0로 전환시킨다. /etc/rc0.d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모든 서비스와 데몬을 종료하고 
시스템을 PROM 모드로 전환한다.

# init 5

run level 5로 시스템을 전환한다. /etc/rc0.d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모든 서비스와 데몬을 종료하고 시스템을 Power off 시킨다.

# init 6

run level 6로 시스템을 전환한다. /etc/rc0.d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모든 서비스와 데몬을 종료하고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이때 시스템은 PROM 모드 까지 내려 갔다가 다시 올라온다.

# reboot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etc/rc0.d 스크립트는 실행하지 않고 시스템을 재부팅 한다.

# shutdown -i5 -y

시스템 사용자에게 시스템 종료를 알리는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고 60초뒤에 시스템을 종료한다. 
-i 옵션은 run level을 설정하는 옵션으로 위 예제 에서는 run level 5로 시스템을 전환한다. 
즉, 시스템을 Power off 시킨다. -y 옵션은 시스템을 종료할 때 나오는 모든 질문에 yes로 대답하라는 것이다.
-i 옵션을 지정해 주지 않으면 shutdown 명령어은 디폴트인 Single user mode로 시스템을 전환시킨다.

728x90

# halt

시스템을 PROM 모드로 바로 전환한다. /etc/rc0.d 스크립트는 실행하지 않는다.

# poweroff

시스템을 바로 Power off 시킨다.

# shutdown -y -g0 -i5

shutdown -y -g0 -i5 (waitting time = 0) -i5 (power off) -i6 (reboot) 
대기 시간을 가지지 않고, 시스템 Power Off 
-y 옵션은 시스템을 종료할 때 나오는 모든 질문에 yes로 대답하라는 것이다.

# shutdown -y -g0 -i6

shutdown -y -g0 -i6 (waitting time = 0) -i5 (power off) -i6 (reboot) 
대기 시간을 가지지 않고, 시스템 재부팅 
-y 옵션은 시스템을 종료할 때 나오는 모든 질문에 yes로 대답하라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