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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o 스미싱 문자 예방 방법 -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 -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피해 예방 -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 o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 *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 o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②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④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o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 -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 앱에 감염되지 않으나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점검 ①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삭제하기 ②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③ 서비스센터 방문 o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 -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 o 2차 피해 예방하기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을 발송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함 □ 기타 문의 o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국번없이 118 |
참고 URL : https://www.krcert.or.kr/data/secNoticeView.do?bulletin_writing_sequence=35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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