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rp Suite(버프 스위트)라는 Proxy Tool(프록시 툴)을 사용하여 취약성 점검 등을 서비스 트래픽 분석에 사용한다.
이때 분석을 위해서 브라우저에 Proxy를 Burp Suite로 연결하여 점검, 분석 등을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얼마 전 Burp Suite 개발사인 PortSwigger 사이트에서 글 하나를 읽었는데 이제 Burp Sutie 내에 준비된 임베디드 크로미엄 브라우저(Embedded Chromium Browser)를 통해서 여러 점검 및 분석 등에 사용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렇다면 임베디드 브라우저(Embedded browser)를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Burp Suite 최신 업데이트 진행
먼저 Burp Suite를 실행해보도록 하고 현재 버전을 살펴보도록 하자.
가능하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자.
우선 필자는 최신 버전인 2021.6.2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였다.
2. Burp Suite 임베디드 브라우저 헬스 체크(Health Check)
이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면, Burp Suite를 실행 후 메뉴에서 "Help > Embedded Browser Health Check"를 클릭해보자.
임베디드 브라우저가 정상적으로 구동되는지에 대한 Check이며, "All checks completed successfully." 내용이 나오면 문제없다.
해당 Check는 매번 할 필요는 없고 Burp Sutie를 업데이트하거나, 임베디드 브라우저가 정상적이지 않을 때 해주면 좋다.
3. Burp Suite 임베디드 브라우저 실행하기
이제 임베디드 브라우저 헬스 체크 끝났으면, "Proxy > Intercept > Open Browser"를 클릭해보자.
클릭하면 임베디드 브라우저인 크로니움(Chromium) 브라우저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해당 임베디드 브라우저를 통해서 점검, 분석 등을 진행할 사이트로 접근해보자.
4. Burp Suite 임베디드 브라우저 사용하기
이제 임베디드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은 매우 Burp Sutite를 사용 편의성을 매우 높여 준 것이다.
또한, SSL(HTTPS) 트래픽도 정상적으로 잡아 줌에 따라서 예전처럼 브라우저에 Burp Suite CA 인증서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매우 좋은 부분이다.
5. 참고 문서
댓글